개인정보처리방침

신한EZ손해보험주식회사(이하 “회사”라고 함)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라벨링)

  •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 보험·대출 등 금융거래 계약의 체결·유지 및 관리
    • 금융상품 및 서비스 안내 등
  • 개인정보의 수집 범위

    • 이름,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등
    • 세부항목은 개인정보 처리방침 본문 확인
  •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 고객의 동의없이 개인정보를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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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 동의일로부터 거래종료 후 5년까지
      (단, 다른 관련 법령에 해당하는 경우 해당 보존기간을 따름)
  • 개인정보의 처리위탁

    • 위탁대상이 아닌 경우 어떤 개인정보도 업체에 제공되지 않습니다.
    • 세부항목은 개인정보 처리방침 본문 확인
  •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

    • 세부항목은 개인정보 처리방침 본문 확인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구분, 처리목적
구분 처리목적
고객정보 관리 및 가입설계 1. 보험계약상담, 재무설계서비스, 보험계약 인수여부 판단(건강진단 및 계약 적부조사 포함)
2. 고객본인인증, 보험가입한도 조회, 실제 발생하는 손해를 보상하는 실손형 중복 확인
3. 기타 법령에 의한 업무수행 등
보험 계약체결 및 이행 1. 보험계약의 인수심사/체결/이행/유지/관리(부활 및 갱신포함), 순보험료율의 산출/검증, 민원처리 및 분쟁대응
2. 금융거래 관련 업무(금융거래신청, 자동이체 등), 보험모집질서의 유지(공정경쟁질서 유지에 관한 협정업무 포함)
3. 가입한 보험계약 상담, 법률 및 국제 협약 등의 의무 이행, 보험금 및 제지급금 등 지급 심사 및 안내, 보험사고 조사
4. 신용정보회사가 수집/관리/가공한 정보 확인, 통계 및 분석, 고객실명인증 및 본인인증, 보험 가입한도 조회
5. 실제 발생하는 손해를 보상하는 실손형 보험의 중복 확인 등
보험금 청구 1. 보험사고/보험사기 조사 및 보험금지급/심사(손해사정 또는 의료자문 포함)
2. 보험금청구서류 접수대행 서비스 및 교통사고 처리내역 발급 간소화 서비스
3. 민원처리 및 분쟁대응, 금융거래 관련 업무, 자동차과실비율분쟁심의업무(자동차보험에 한함)
4. 법령에 의한 업무수행 등
상품소개
(마케팅 및 광고 등)
1. 당사 및 신한금융그룹(제휴사포함)의 상품/서비스 소개 및 판매, 사은 판촉행사 안내, 시장조사
2. 고객정보관리, 고객 통계 및 분석 등
직원채용 및 인사관리 1. 인력 관리(채용, 고용형태 등), 업무 분배(부서이동, 배치 등), 급여지급, 교육 훈련에 관한 사항, 신용보증보험, 제증명서 발급, 복리후생(의료비, 경조사 등) 관련 사항의 처리 등 직원 관리의 효율성 유지·제고 및 근로계약상 의무의 준수 및 근로관계 유지
2. 소득세 및 기타 세금 납부, 4대 보험 등 법정보험의 가입과 근로기준법 및 기타 고용관계 관련 법령의 준수, 보훈대상자 확인 및 처우제공, 장애인 고용인원 확보에 관한 사항, 금융감독법령 및 기타 법령에 따른 요청사항 준수 등 회사에 부과되는 법적·행정적 의무의 준수
3.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신용거래정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사내대출 등)에 관한 정보 조회
4. 회사 영업의 전부 또는 일부 양도, 합병, 분할, 주식의 전체 또는 일부 매수 등에 대비한 실사
5. 퇴직 시 고용관계 상실에 대한 정부 기관 신고, 고용노동부 감사, 세무조사와 관련한 자료 준비
금융상품판매 대리·중개업자 위촉 및 관리 1. 보험설계사, 보험대리점, 중개사(대표 및 임원 포함) 위촉여부 판단, 모집위탁, 법규 및 계약상 의무이행여부 판단, 보험계약 인수 및 변경 처리여부 판단
2. 모집위탁 관련 분쟁대응 및 모집위탁자 이력관리, 보험금 지급심사, 보험사고조사(보험사기조사 포함), 모집질서문란행위 조사, 과장광고행위 조사, 장애인차별행위 조사
3.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등), 공공정보, 신용점수정보, 다른 기관의 신용정보,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포함)의 금융사고자 정보, 모집관련 법규 지침 및 계약상 의무위반 정보의 조회, 판매자격 유지를 위한 (위탁)교육 및 관리
4. 신원보증 보험료 산출 및 계약체결(가입, 가입여부확인, 해지), 산재보험 보험료 산출 및 계약체결(가입, 가입여부확인, 해지), 채무이행보증보험 보험료 산출 및 계약체결(가입, 가입여부확인, 해지)

제2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표 구분, 개인정보 분류, 개인정보 항목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개인정보 분류 개인정보 항목
고객정보 관리 및 가입설계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민감정보 피보험자의 질병·상해에 관한 정보 (진료기록, 상병명, 흡연여부 등)
일반개인정보 성명, 본인확인정보(CI,DI), 주소, 성별, 생년월일, 이메일, 유·무선 전화번호, 국적, 직업, 운전여부, 국내거소신고번호
신용거래정보 보험정보(상품종류,기간,보험가입금액 등), 보험금정보(보험금 지급사유, 지급금액 등)
신용능력정보 소득 및 재산 정보
보험 계약체결 및 이행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민감정보 피보험자의 질병ㆍ상해에 관한 정보(상병명, 진료기록, 기왕증 등), 교통법규 위반정보
일반개인정보 성명, 주소, 생년월일, 이메일, 유ㆍ무선 전화번호, 성별, 연령, 국적, 직업, 운전여부, 국내거소신고번호, 운전면허정보, 주행거리정보, 본인확인정보(CI,DI)
신용거래정보 금융거래 업무 관련 정보(납입 계좌정보 등), 보험계약정보(상품종류, 기간, 보험가입금액 등), 보험금정보(보험금 지급사유, 지급금액 등), 계약 전 알릴 의무사항(취미 등)
신용능력정보 소득 및 재산 정보
보험금 청구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민감정보 피보험자의 질병ㆍ상해에 관한 정보(상병명, 진료기록 등), 보험사고조사(보험사기 포함) 및 손해사정 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취득한 정보(경찰, 공공·국가기관, 의료기관 등으로부터 본인의 위임을 받아 취득한 각종 조사서, 증명서, 진료기록 등에 포함된 개인(신용)정보 포함)
일반개인정보 성명, 주소, 생년월일, 이메일, 유·무선 전화번호, 성별, 국적, 직업, 피보험자와 수익자의 관계, 국내거소신고번호
신용거래정보 금융거래 업무 관련 정보(보험금 지급계좌 등), 보험계약정보(상품종류, 기간, 보험가입금액 등), 보험금정보(보험금 지급사유, 지급금액 등)
상품소개
(마케팅 및 광고 등)
일반개인정보 성명, 생년월일, 성별, 이메일, 전화번호(유/무선), 주소, 직업, 국적
신용거래정보 보험계약정보(상품종류, 기간, 보험가입 금액 등)
직원 채용 및 인사관리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민감정보 개인 병력 관련 사항, 건강검진 결과, 장애 관련 사항(장애 여부, 장애유형, 장애등급, 장애등록일) 등
일반개인정보 성명, 주소, 생년월일, 이메일, 유·무선 전화번호, 성별, 국적, 증명사진, 병역사항, 보훈사항, 학력사항, 가족사항, 자격면허사항, 어학사항, 인사정보 등
신용정보 급여에 관한 사항 (은행명, 계좌번호 등)
금융상품판매 대리·중개업자 위촉 및 관리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민감정보 질병ㆍ상해에 관한 정보(상병명, 진료기록, 기왕증 등)
일반개인정보 사번, 성명, 주소, 생년월일, 이메일, 유·무선 전화번호, 성별, 국적, 직업, 국내거소신고번호, 학력사항(입학시기, 졸업시기, 학교명, 소재지, 졸업구분, 전공), 경력사항(직장명, 업종, 근무기간, 담당업무), 공공정보, 등록 및 말소정보 등
신용거래정보 금융거래 업무 관련 정보(납입 계좌정보, 개인대출 및 보증채무, 연체 정보 등), 신용점수 및 신용정보 조회 기록, 보험현황정보(본 계약 이전 및 이후에 당사 가입 보험)
신용능력정보 소득 및 재산 정보(자산, 채무, 소득의 총액, 납세 실적 등)

제3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2.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 표 구분, 보유기간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보유기간
    고객정보 관리 및 가입설계 동의일로부터 1년까지
    보험 계약체결 및 이행 / 보험금 청구 동의일로부터 거래 종료 후 5년까지(단,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해 필요한 정보는 거래종료 5년 경과 후 별도 분리 보관)
    보험금 청구 위 보유기간에서의 거래종료일이란 보험계약 만기·해지·취소 철회일 또는 소멸일, 보험금 청구권 소멸시효 완성일, 채권·채무관계 소멸일을 말합니다.
    (거래종료일이 다른 경우에는 가장 나중에 도래한 사유를 기준으로 판단한 날을 의미합니다.)
    상품소개
    (마케팅 및 광고 등)
    동의일로부터 2년 또는 동의철회 시까지, 보험계약 체결실적이 있는 경우 최대 5년, 없는 경우(최대 2년), 비대면 채널은 최대3년
    (단,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보유함)
    직원채용 및 인사관리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수집.이용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보유함)
    금융상품판매 대리·중개업자 위촉 및 관리 동의일로부터 위촉계약 만료 후 5년까지 (단, 다른 관련 법령에 해당하는 경우 해당 법령상의 보존기간을 따름)
  3. 관계 법령 및 기타 감독기관의 요청 등에 따라 의무이행을 위해 보관의 필요성이 존재하는 개인정보는 ‘개인정보 처리 목적’을 달성하더라도 처리할 수 있으며, 대상이 되는 정보와 관련 근거,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상이 되는 정보와 관련 근거, 처리 및 보유 기간 표 대상, 근거, 보유기간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상 근거 보유기간
    계약서, 거래신청서 등 영업에 관한중요서류
    (전산자료 포함)
    「상법」 제33조(상업장부등의 보존) 10년
    거래정보등의 내용 및 제공내용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제4조의3(거래정보등의 제공내용의 기록·관리) 5년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전자금융거래법」 제22조(전자금융거래기록의 생성·보존 및 파기) 5년

제4조(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1. 회사는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다음의 장치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1. 만14세 미만 아동의 회원가입을 받고 있지 않고 개인정보 수집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구하고 있습니다.
    2. 동의 방법은 법정대리인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및 연락처 등을 입력하도록 하고 방송통신위원회 고시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동의 방법에 따라 시행하겠습니다.
    3. 만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수정 및 삭제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러한 요청에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4. 회사는 만14세 미만의 아동으로부터 수집한 개인정보에 대하여 법정대리인이 오류의 정정을 요구하는 경우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해당 개인정보의 이용 및 제공을 금지합니다.
    5. 만14세 미만으로 표시된 아동에게는 이메일 형식의 광고나 제안서를 보내지 않으며 게임, 경품 및 이벤트를 이용하여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하도록 유도하지 않습니다.

제5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1.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동의받은 목적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정보주체가 사전에 제3자 제공에 동의한 경우
    2. 법률에 의거하거나, 수사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3.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로서 경제적/기술적 사유로 통상의 동의를 받는 것이 현저히 곤란한 경우
    4. 당초 수집한 목적과 상충되지 아니하는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5. 금융지주회사법 제48조의2(고객정보의 제공 및 관리)에 의거 신한금융지주회사 내 정보제공
  2. 회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신용)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받는 자,제공목적,제공하는 항목,보유 및 이용기간 제공받는 자,제공목적,제공하는 항목,보유 및 이용기간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하는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공공기관 및 국가기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세청, 보험요율산출기관, 국토교통부, 경찰·검찰·법원 등 국가기관, 법령상 업무 수행기관(위탁사업자 포함)

    법령에 따른 업무수행(위탁업무 포함), 보험업법 등 법령에 따른 업무수행
    • 고유식별정보(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 민감정보(피보험자의 질병·상해에 관한 정보(상병명, 진료기록, 기왕증 등))
    • 보험사고 조사(보험사기 포함) 및 손해사정 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취득한 정보
    • 일반개인정보(성명, 주소, 생년월일, 이메일, 유·무선 전화번호, 성별, 국적, 직업, 운전여부, 국내거소신고번호, 체류코드, 체류기간, CI(연계정보))
    • 신용거래정보(금융거래 업무 관련 정보(납입 계좌정보 등), 보험계약정보(상품종류, 기간, 보험가입금액 등), 보험금정보(보험금 지급사유, 지급금액 등), 계약 전 알릴 의무사항(취미 등))
    • 신용능력정보(소득 및 재산정보)
    단, 각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을 위해 필요한 정보에 한함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을 달성할때까지(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

    한국신용정보원,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등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5조에 의한 신용정보집중기관

    개인(신용)정보 조회, 보험계약 관련 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 수행
    신용정보회사

    NICE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 서울신용평가정보㈜ 등 신용정보회사

    신용도 판단, 통계작성, 연구·분석, 정책자료로 활용 등 법령에서 정한 신용정보회사의 업무수행, 본인인증 및 실명인증 업무 수행
    타 보험회사

    생명/손해보험회사, 재보험사(KOREANRE 등), 공제사업자, 체신관서(우체국보험)

    중복보험 확인 및 비례보상, 재보험가입, 보험계약 공동인수, 재보험금 청구, 보험계약 인수여부 판단
    금융거래기관

    계좌개설 금융기관, 금융결제원

    금융거래 업무 전자자금 이체(지급, 출금) 관련 업무 수행
    보험계약대출의 원리금 입·출금 업무(펌뱅킹/CMS) 출금이체 서비스 제공 및 출금동의 확인, 출금이체 신규 등록 및 해지 사실 통지
    보험협회

    생명보험협회 (http://www.klia.or.kr) 손해보험협회 (http://www.knia.or.kr)

    보험계약 관련 업무지원(휴면보험금 등 포함), 공정경쟁 질서유지에 관한 협정업무
    보험금 지급·심사 관련 업무지원(보험금 청구서류 접수 대행 서비스 등)
    통신사 휴대폰 본인인증 업무 수행
    신한금융그룹사 및 KT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투자증권, 신한자산운용, 신한캐피탈, 제주은행, 신한저축은행, 신한자산신탁, 신한DS, 신한펀드파트너스, 신한신용정보

    제휴사의 상품·서비스 소개 및 판매, 부가서비스/편의 제공
    • 일반개인정보(성명, 생년월일, 성별, 유·무선 전화번호, 주소, 직업, 국적, CI(연계정보))
    • 신용거래정보(상품종류, 기간, 보험가입 금액 등)
    동의일로부터 2년 또는 동의 철회시까지
    (주)나이스평가정보 본인인증 & 실명인증 서비스
    • 개인식별정보(이름, 주민번호)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을 달성할때까지(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주식회사 쿠콘 채널계 시스템 통합인증서비스 계약
    • 개인식별정보(이름, 주민번호)
    신한DS 메시징 알림톡 서비스 공급 계약
    • 개인식별정보(이름, 휴대전화번호)
    토스페이먼츠 자산관리서비스(CMS) 계약
    • 개인식별정보(이름, 휴대전화번호, 계좌번호)
    코리아크레딧뷰로 KCB 카드 본인확인 서비스
    • 개인식별정보(이름, 주민번호, 휴대전화번호, 카드번호)

제6조(개인정보 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1.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처리를 위탁받은 업체는 위탁받은 업무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 내 개인정보를 처리하게 됩니다. 개인정보 처리에 대한 위탁 업무의 내용 및 위탁받은 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2. 위탁 업무의 내용 및 위탁받은 자
    위탁을 받는 자(수탁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위탁을 받는 자(수탁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탁을 받는 자(수탁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회사와 보험모집위탁계약을 체결한자(설계사, 대리점)
    보험계약 모집 및 사후관리
    이로운 법무법인 설정 등기 업무
    러더스손해사정 사고에 대한 손해사정업무로서 손해발생사실의 확인 및 원인조사, 보험약관 및 관계법규 적용의 적정성여부의 판단, 손해액 및 보험금의 사정, 기타 손해사정 필요한 업무
    에프엠종합손해사정
    클라우드손해사정주식회사
    주식회사 에임스손해사정 디지털 손해사정 업무
    코아신용정보 판결건에 대한 채권추심업무 진행
    신한신용정보(주)
    신한신용정보(주) 권리보험을 위한 권리조사업무
    (주)HR아웃소싱코리아 인사노무 관리업무
    (주)케이티 보험사고 접수 및 고객 문의사항 응대 콜센터
    주식회사 어슈어런트코리아
    TPA KOREA
    우리원헬스케어 임직원 건강검진 서비스
    인터케어건강검진센터
    KMI한국의학연구소
    주식회사 비즈인사이트 24시간 긴급의료지원 서비스
    아이언마운틴코리아 업무 문서 보관 및 파기
    신한DS 차세대 클라우드 운영(NHN 클라우드 MSP) 서비스 계약
    오토비긴즈 차량정보 서비스 사용계약
    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 모바일 및 우편 제작 공급 계약
    플렉스(주) 인사시스템 서비스 운영 및 관리
    안진회계법인 인사관리(퇴직급여평가)
    신한DS IT서비스 운영
    필라테크
    티맥스소프트
    핀솔
    세송아이티
    진솔아이앤에스
  3. 개인(신용)정보 처리업무 수탁업체 재수탁 현황
    위탁받는 자(수탁자), 재위탁받는 자(재수탁자), 재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위탁받는 자(수탁자), 재위탁받는 자(재수탁자), 재위탁하는 업무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탁받는 자(수탁자) 재위탁받는 자(재수탁자) 재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신한신용정보 빌포스트㈜ 수임통보서 및 독촉장발송(우편발송)
    ㈜케이스카이비 SMS발송
    코아신용정보 다우기술 문자발송
    엠트리코 우편물발송
    ㈜케이티 KTCS CS콜센터 업무
    우리원헬스케어 마크로젠 외주 위탁 검사 용역
    SCL 외주 위탁 검사 용역
    메디에이지 외주 위탁 검사 용역
    삼광의료재단 외주 위탁 검사 용역
    이원의료재단 외주 위탁 검사 용역
    녹십자의료재단 외주 위탁 검사 용역
    엔지테크 건강검진 시스템 전산 유지보수
    ㈜새롬소프트 건강검진 시스템 전산 유지보수
    엘씨테크 문진표 자동입력 시스템 스캔 및 유지보수
    인피니트 검진영상 및 기록 전산 유지보수
    우체국택배 문진표 및 대장약 발송, 건강검진 결과발송
    정보넷 서버호스팅
    리더스손해사정 (주)조은메디컬컨설팅 의료자문
    (주)인스메디 의료자문
    수의료법률자문(주) 의료자문
    (주)자원의료분석원 의료자문
    (주)우리메디컬컨설팅 의료자문
    엘의료분석원 의료자문
    동행메디컬컨설팅 의료자문
    누리메디컬컨설팅 의료자문
    카페24(주) 서버 통합관리 서비스
    (주)국제특송 행낭 및 소화물 운송
    신한DS 메가존클라우드 차세대 클라우드 운영 서비스 계약
    인터케어건강검진센터 랩지노믹스 위탁검체물의 검사
    바이오에이지 위탁검체물의 검사
    KMI한국의학연구소 옴니케어 KMI 건강검진 예약업무 대행 및 수검자 건강검진 조회서비스 위탁
    살루스케어 Cogmate(뇌건강측정) 목적
    한컴케어링크 유전자검사 결과의 통합결과처리를 위한 서비스제공, CS관리업무
    대웅제약 심전도검사(모비케어) 결과, 심전도검사의 통합결과처리를 통한 서비스제공, CS관리업무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 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1.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파기 기준 원칙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해당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 법률근거 : 상법 제33조,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0조의2, 자금세탁방지 및 공중협박자금조달 금지에 관한 업무규정 제85조, 보험사기방지 특별법, 전자금융거래법 제22조
      • 보존하는 개인정보 항목 : 보험계약인수심사, 계약체결 및 변경, 보험료 납부 등과 관련 정보, 보험금 지급청구, 보험금 지급심사, 보험금 지급 및 대위권 행사 등과 관련된 재산조사법적조치채무변제 등 관련 정보
  2. 파기방법

    개인(신용)정보는 다음과 같이 파기조치를 시행합니다.

    1.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신용)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 거래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 금융거래 및 관련서비스 제공과 무관한 부가정보 삭제 및 접근권한 등의 접근 통제 적용
      • 거래종료일로부터 5년 이내 파기 (단 법률상 의무이행, 보험금 지급,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및 민원처리 등 보관이 불가피한 경우 운영 중인 정보와 분리보관, 접근권한 등의 접근통제 적용)

      ‘거래종료일’이란 “① 계약 만기, 해지, 취소, 철회일 또는 소멸일 ② 보험금 청구권 소멸시효 완성일(상법 제662조), ③ 채권ㆍ채무 관계 소멸일 중 가장 나중에 도래한 사유를 기준으로 판단한 날”을 의미합니다.

    2.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 당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개인정보 열람 요구시 법 제35조 제4항에 의하여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 당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에 따라 정정 및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 당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시 법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2.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회사는 권리 행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할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해당하는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은 홈페이지 신용정보활용체제를 따릅니다.

제9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관리적 조치, 기술적 조치, 물리적 조치와 같은 안전성 확보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안전성확보를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하여 개인(신용)정보관리보호 규정 및 정보보안 규정 등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2.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의 제한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을 업무별 최소한으로 부여하고 변경, 말소 등 해당 변경 이력 등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침입차단 시스템을 통한 외부로부터의 무단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개인정보취급자 및 고객이 안전한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이행할 수 있도록 비밀번호 작성규칙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 암호화

    회사는 개인정보의 외부유출방지를 위하여 중요한 개인정보를 암호화하여 보관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등의 송·수신 및 보조저장매체 등을 사용할 시에도 안전한 암호 알고리즘으로 암호화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4. 침해사고 대응을 위한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속기록에 대해 정기점검을 시행하고 있으며, 접속기록이 위·변조 방지를 위한 별도 장치백업 및 정기점검과 인가 받지 않은 접근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5. 보안프로그램의 설치 및 운영

    회사는 악성프로그램, 바이러스 감염 방지 및 치료를 위하여 백신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보안프로그램의 주기적인 갱신과 점검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6. 안전한 보관을 위한 물리적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한 보관을 위하여 전산센터, 문서보관창고 등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장소를 보호구역으로 설정하고 출입통제, CCTV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쿠키(Cookie) 및 광고ID(Session ID) 자동 수집・이용 및 거부 등에 관한 사항 안내

    개인화 및 맞춤형 서비스 제공 목적을 위해 이용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 및 광고ID(Session ID)’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웹사이트 접속 시 쿠키를 통해 추가정보 입력 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광고ID는 스마트폰 등 Mobile 디바이스 운영체제가 디바이스에 부여하는 광고식별자로 회사가 제공하는 모바일앱(APP)기술 기반 온라인 서비스 이용 분석에 활용됩니다.

    1. 쿠키 설치·운영 및 거부(Internet Explorer의 경우)는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옵션 → 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2. 단, 쿠키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행태정보 수집

    1. 회사는 다음과 같이 행태정보를 수집합니다.
      수집하는 행태정보의 항목, 행태정보 수집 방법, 행태정보 수집 목적, 보유·이용기간 및 이후 정보처리 방법 수집하는 행태정보의 항목, 행태정보 수집 방법, 행태정보 수집 목적, 보유·이용기간 및 이후 정보처리 방법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집하는 행태정보의 항목 행태정보 수집 방법 행태정보 수집 목적 보유·이용기간 및 이후 정보처리 방법
      웹/앱 서비스 내 방문기록, 검색·클릭 등의 사용기록, 광고식별자 웹/앱 내에서 행해지는 주요행동에 대해 생성정보 수집 툴 (구글애널리틱스) 등을 통해 자동수집 전송 (제공받는자: 구글) 고객 이용 통계를 활용한 신상품·서비스 개발, 사용자 행태 정보 기반 맞춤형 광고 제공 수집일로부터 최대 38개월간 보유·이용
      보유기관 경과 후에 1개월 단위로 삭제
      • 회사는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행태정보만을 수집하며, 사상, 신념, 가족 및 친인척관계, 학력·병력, 기타 사회활동 경력 등 개인의 권리·이익이나 사생활을 뚜렷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한 행태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 회사는 만 14세 미만임을 알고 있는 아동이나 만14세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맞춤형 광고 목적의 행태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또한 만14세 미만임을 알고 있는 아동에게는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2. 이용자 통제권 행사방법
      • Google에서 제공하는 웹 로그 분석도구인 구글애널리틱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구글애널리틱스는 쿠키(Cookie)를 통하여 당사 웹/앱을 이용하는 정보주체의 행태정보를 수집합니다. 이 경우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비식별 정보만이 수집됩니다. 그럼에도 Google 애널리틱스 차단 브라우저 부가기능의 설치(https://tools.google.com/dlpage/gaoprout) 또는 하단의 통제권 행사방법을 통해 구글애널리틱스 이용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웹브라우저
        • Internet Explorer 도구(T) → 인터넷옵션 → 개인정보 → 고급(V) → 쿠키 차단 또는 처리안함
        • Chrome 설정(S) → 고급 → 개인정보 및 보안 → 콘텐츠 설정 → 쿠키 → 타사 쿠키차단
      • 스마트폰
        • 안드로이드 폰 (OS 버전에 따라 다소 상이할 수 있음) 설정 → 개인정보보호 → 광고 선택 → 광고ID 재설정 또는 광고ID 삭제
        • 아이폰 (OS 버전에 따라 다소 상이할 수 있음) 설정 → 개인정보보호 → 추적 → 앱이 추적을 요청하도록 허용 끔

제11조(추가적인 이용·제공 판단 기준)

  1.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 및 제17조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14조의2 그리고 신용정보법 제2조 제6항에 따른 사항을 고려하여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이에 따라 회사는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추가적인 이용·제공을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였습니다.
    1.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하려는 목적이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2.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추가적인 이용·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3.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제공이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4.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제12조(가명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가명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1. 회사는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수집한 개인정보를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가명처리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회사가 가명정보를 처리할 경우 그 처리 현황을 여기에서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2. 가명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1.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전담조직 운영, 정기적 직원 교육, 개인정보 처리 현황 점검, 개인정보 처리 수탁사 점검
    2.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및 개인정보취급자의 업무망 분리, 침입탐지 및 침입차단시스템 설치·운용, 개인정보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갱신
    3. 물리적 조치: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및 출입통제

제13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

회사는 개인정보보호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담당 부서 : 정보보호파트
    • 성명/직급 : 이재민 실장
    • 연락처 : 02-2178-8255
    • e-mail : ezprivacy@shinhan.com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2. 개인정보와 관련하여 고충사항이 있으신 경우에는 고객센터 대표전화 (1544-2580)로 전화주시면 신속히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14조(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라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1. 고객센터, 방문, 우편접수를 통해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 전화 : 고객센터 1544-2580
      • 주소 :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113 DB다동빌딩, 신한EZ손해보험㈜
    2.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해당하는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은 홈페이지 신용정보활용체제를 따릅니다.

제15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제16조(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에 관한 사항)

“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방침”을 통해 본 회사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홈페이지 “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방침” 참조)

제17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회사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 내용을 정보주체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공개합니다.

  1.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4년 08월 27일부터 적용됩니다.
  2.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이력 보기”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버전번호: v6.1
개인정보처리방침 최초 시행일자: 2011.09.30
개인정보처리방침 최종 변경일자: 2024.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