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정보활용체제

신한EZ손해보험주식회사(이하 ‘회사’라고 함)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1조와 동법 시행령 제 27조에 의하여 당사가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종류 · 이용목적 · 제공대상 및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등에 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이 공시 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에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1조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및 이용 목적)

  1. 신용정보의 종류

    • 고유식별정보

      •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 민감정보

      • 피보험자의 질병ㆍ상해에 관한 정보(상병명, 진료기록, 기왕증 등), 보험사고 조사(보험사기 포함) 및 손해사정 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취득한 정보(경찰, 공공ㆍ국가기관, 의료기관 등으로부터 본인의 위임을 받아 취득한 각종 조사서, 증명서, 진료기록 등에 포함된 개인(신용)정보 포함), 교통법규 위반정보, 교통사고조사기록(보험요율산출기관이 경찰청으로부터 제공받은 정보) 등
    • 개인(신용)정보

      • 일반개인정보: 성명, 주소, 생년월일, 이메일, 유·무선 전화번호, 성별, 연령, 국적, 직업, 운전 여부, 국내거소신고번호, 체류코드, 체류번호, 본인확인정보(CI/ DI), 면허의 효력에 관한 정보, 피보험자와 수익자와의 관계, TMAP 운전점수, 최근 6개월 주행거리 등
      • 신용거래정보: 금융거래 업무 관련 정보(납입 계좌정보 , 보험금 지급계좌 등), 보험계약정보(상품종류, 기간, 보험가입금액 등), 보험금정보(보험금 지급사유, 지급금액 등), 계약 전 알릴 의무사항(취미 등) 등
      • 신용능력정보: 소득 및 재산 정보 등
  2.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 고객정보 관리 및 가입설계

      • 보험계약상담, 재무설계서비스, 보험계약 인수여부 판단(건강진단 및 계약 적부조사 포함), 고객본인인증, 보험가입한도 조회, 실제 발생하는 손해를 보상하는 실손형 중복 확인, 기타 법령에 의한 업무수행, TMAP 안전운전점수 확인, 운전점수에 따른 할인율 산출 등
    • 보험 계약체결 및 이행

      • 보험계약의 인수심사 · 체결 · 이행 · 유지 · 관리(부활 및 갱신포함), 순보험료율의 산출/검증, 민원처리 및 분쟁대응, 금융거래 관련 업무(금융거래신청, 자동이체 등), 보험모집질서의 유지(공정경쟁질서 유지에 관한 협정업무 포함), 가입한 보험계약 상담, 법률 및 국제 협약 등의 의무 이행, 보험금 및 제지급금 등 지급 심사 및 안내, 보험사고 조사, 신용정보회사가 수집/관리/가공한 정보 확인, 통계 및 분석, 고객실명인증 및 본인인증, 보험 가입한도 조회, 실제 발생하는 손해를 보상하는 실손형 보험의 중복 확인, TMAP 안전운전점수 확인 및 특약 할인율 산출, 보험계약 인수심사 · 체결 · 이행 · 유지 · 관리 등
    • 보험금 청구

      • 보험사고/보험사기 조사 및 보험금지급/심사(손해사정 또는 의료자문 포함), 보험금청구서류 접수대행서비스 및 교통사고 처리내역 발급 간소화 서비스, 민원처리 및 분쟁대응, 금융거래 관련 업무, 자동차과실비율분쟁심의업무(자동차보험에 한함), 법령에 의한 업무수행 등
    • 상품소개

      • 당사 및 신한금융그룹(제휴사포함)의 상품/서비스 소개 및 판매, 사은 판촉행사 안내, 시장조사 고객정보관리, 고객 통계 및 분석 등

제2조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회사는 개인(신용)정보 수집 시 신용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신용)정보 보유 ·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구분, 보유 및 이용기간 구분, 보유 및 이용기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보유 및 이용기간
고객정보 관리 및 가입설계 동의일로부터 1년까지
보험 계약체결 및 이행 / 보험금 청구 동의일로부터 거래 종료 후 5년까지 (단, 다른 관련 법령에 해당하는 경우 해당 법령상의 보존기간을 따름)

위 보유 기간에서의 거래 종료일이란 “①보험계약 만기, 해지, 취소, 철회일 또는 소멸일, ②보험금 청구권 소멸시효 완성일(상법 제662조), ③채권·채무 관계 소멸일 중 가장 나중에 도래한 사유를 기준으로 판단한 날”을 말한다.

상품소개(마케팅 및 광고 등) 동의일로부터 2년 또는 동의철회 시까지(단,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보유함)

제3조 (신용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

회사는 개인(신용)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경과 후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파기하고 있으며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1. 회사는 개인(신용)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의 경과 시,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관련 법령 및 내부 파기 기준에 따라 일정기간 분리 보관 저장 후 해당 정보를 파기합니다.
    2. (1단계) 거래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 금융거래 및 관련서비스 제공과 무관한 부가정보는 파기하고, 필수정보는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분리하여 5년간 보관 및 접근통제를 강화합니다.
      (2단계) 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 경과 시 파기 또는 다른 법령에 따라 법률상 의무이행, 휴면예금/ 보험금 지급, 금융사고조사, 보험(대출)사기 방지 등 보관이 불가피할 경우 별도로 분리하여 관리합니다.

      보관하는 개인(신용)정보 항목 : 개인식별정보(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성명, 주소, 연락처 등 일반개인정보), 금융거래정보(보험계약인수 · 심사, 계약체결 및 변경, 보험료 납부, 채권확보 등과 관련된 정보), 보험금 지급정보(보험금 지급청구, 지급심사, 보험금 지급 및 대위권 행사 등과 관련된 재산조사 법적조치 · 채무변제 등 관련 정보)

    3. 별도로 분리된 정보는 접근을 통제하고 불가피한 경우 사전 승인을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파기방법

    1.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신용)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2.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4조 (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회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신용)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받는 자,제공목적,제공하는 항목,보유 및 이용기간 제공받는 자,제공목적,제공하는 항목,보유 및 이용기간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하는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공공기관 및 국가기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세청, 보험요율산출기관, 국토교통부, 경찰·검찰·법원 등 국가기관, 법령상 업무 수행기관(위탁사업자 포함)

법령에 따른 업무수행(위탁업무 포함), 신고내용 사실관계 확인, 보험범죄 관련 혐의여부 조사, 보험업법 등 법령에 따른 업무수행
  • 고유식별정보(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 민감정보(피보험자의 질병·상해에 관한 정보(상병명, 진료기록, 기왕증 등))
  • 보험사고 조사(보험사기 포함) 및 손해사정 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취득한 정보
  • 일반개인정보(성명, 주소, 생년월일, 이메일, 유·무선 전화번호, 성별, 국적, 직업, 운전여부, 국내거소신고번호, 체류코드, 체류기간, CI(연계정보))
  • 신용거래정보(금융거래 업무 관련 정보(납입 계좌정보 등), 보험계약정보(상품종류, 기간, 보험가입금액 등), 보험금정보(보험금 지급사유, 지급금액 등), 계약 전 알릴 의무사항(취미 등))
  • 신용능력정보(소득 및 재산정보)
단, 각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을 위해 필요한 정보에 한함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을 달성할 때까지(단, 다른 관련 법령에 해당하는 경우 해당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

한국신용정보원 등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5조에 의한 신용정보집중기관

개인(신용)정보 조회, 보험계약 관련 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 수행
신용정보회사

NICE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 서울신용평가정보㈜ 등 신용정보회사

신용도 판단, 통계작성, 연구·분석, 정책자료로 활용 등 법령에서 정한 신용정보회사의 업무수행, 본인인증 및 실명인증 업무 수행
타 보험회사

생명보험회사(https://www.klia.or.kr), 손해보험회사(https://www.knia.or.kr), 재보험사(KOREAN RE 등), 공제사업자, 체신관서(우체국보험)

중복보험 확인 및 비례보상, 재보험가입, 보험계약 공동인수, 재보험금 청구, 보험계약 인수여부 판단, 보험계약의 인수 심사, 재보험금 지급 · 심사
금융거래기관

계좌개설 금융기관, 금융결제원

금융거래 업무 전자자금 이체(지급, 출금) 관련 업무 수행
보험계약대출의 원리금 입·출금 업무(펌뱅킹/CMS) 출금이체 서비스 제공 및 출금동의 확인, 출금이체 신규 등록 및 해지 사실 통지
보험협회

생명보험협회(http://www.klia.or.kr)
손해보험협회(http://www.knia.or.kr)

보험계약 관련 업무지원(휴면보험금 등 포함), 공정경쟁 질서유지에 관한 협정업무
보험금 지급·심사 관련 업무지원(보험금 청구서류 접수 대행 서비스 등)
신한금융그룹사 및 KT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투자증권, 신한자산운용, 신한캐피탈, 제주은행, 신한저축은행, 신한자산신탁, 신한DS, 신한펀드파트너스, 신한신용정보

제휴사의 상품·서비스 소개 및 판매, 부가서비스/편의 제공
  • 일반개인정보(성명, 생년월일, 성별, 유·무선 전화번호, 주소, 직업, 국적, CI(연계정보))
  • 신용거래정보(상품종류, 기간, 보험가입 금액 등)
동의일로부터 2년 또는 동의 철회시까지

제5조 (신용정보의 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1. 회사는 원활한 개인(신용)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신용)정보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개인(신용)정보 처리를 위탁받은 업체는 위탁받은 업무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 내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게 됩니다. 개인(신용)정보 처리에 대한 위탁 업무의 내용 및 위탁받은 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2. 위탁 업무의 내용 및 위탁받은 자

    위탁을 받는 자(수탁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위탁을 받는 자(수탁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탁을 받는 자(수탁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회사와 보험모집위탁계약을 체결한자(설계사, 대리점)
    보험계약 모집 및 사후관리
    이로운 법무법인 설정 등기 업무
    러더스손해사정 사고에 대한 손해사정업무로서 손해발생사실의 확인 및 원인조사, 보험약관 및 관계법규 적용의 적정성여부의 판단, 손해액 및 보험금의 사정, 기타 손해사정 필요한 업무
    에프엠종합손해사정
    클라우드손해사정주식회사
    주식회사 에임스손해사정
    하나로손해사정
    코아신용정보 판결건에 대한 채권추심업무
    신한신용정보(주) 판결 건에 대한 채권추심업무, 권리보험을 위한 권리조사업무
    (주)케이티 보험사고 접수 및 고객 문의사항 응대 콜센터
    TPA KOREA
    아이언마운틴코리아 문서 보관 및 파기
    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 모바일 및 우편 제작 발송

제6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쿠키(Cookie) 및 광고ID(Seesion ID) 자동 수집・이용 및 거부 등에 관한 사항 안내

    개인화 및 맞춤형 서비스 제공 목적을 위해 이용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 및 광고ID(Session ID)’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웹사이트 접속 시 쿠키를 통해 추가정보 입력 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광고ID는 스마트폰 등 Mobile 디바이스 운영체제가 디바이스에 부여하는 광고식별자로 회사가 제공하는 모바일앱(APP)기술 기반 온라인 서비스 이용 분석에 활용됩니다.

    1. 웹 브라우저 차단 경로
      • 크롬(Chrome) : 웹 브라우저 설정 >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 인터넷 사용기록 삭제
      • 엣지(Edge) : 웹 브라우저 설정 > 쿠키 및 사이트 권한 >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관리 및 삭제
    2. 모바일 차단 경로
      • 크롬(Chrome) : 모바일 브라우저 설정 >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 인터넷 사용기록 삭제
      • 사파리(Safari) : 모바일 기기 설정 > 사파리(Safari) > 고급 > 모든 쿠키 차단
      • 삼성 인터넷 : 모바일 브라우저 설정 > 인터넷 사용 기록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2. 행태정보 수집・이용 및 거부 등에 관한 사항 안내

    회사는 상품 ・ 서비스 개발 및 고객분석 등에 활용하기 위해 행태정보를 수집 ・ 이용하고 있습니다. 행태정보란 웹/앱 사용이력, 구매 및 검색 이력 등 고객 및 회원의 관심, 성향 등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온라인 상의 활동정보를 말하며,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행태정보만을 수집하며, 사상, 신념, 가족 및 친인척 관계, 학력, 병력, 기타 사회활동 경력 등 개인의 권리 ・ 이익이나 사생활을 뚜렷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한 행태정보를 수집하지 않으며 14세 미만임을 알고 있는 아동이나 14세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맞춤형 광고 목적의 행태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또한 14세 미만임을 알고 있는 아동에게는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1. 회사는 다음과 같이 행태정보를 수집합니다.
      수집하는 행태정보의 항목, 행태정보 수집 방법, 행태정보 수집 목적, 보유·이용기간 및 이후 정보처리 방법 수집하는 행태정보의 항목, 행태정보 수집 방법, 행태정보 수집 목적, 보유·이용기간 및 이후 정보처리 방법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집하는 행태정보의 항목 행태정보 수집 방법 행태정보 수집 목적 보유·이용기간 및 이후 정보처리 방법
      웹/앱 서비스 내 방문기록, 검색·클릭 등의 사용기록, 광고식별자 웹/앱 내에서 행해지는 주요행동에 대해 생성정보 수집 툴 (구글애널리틱스, 에어브릿지) 등을 통해 자동수집 전송 고객 이용 통계를 활용한 신상품·서비스 개발, 사용자 행태 정보 기반 맞춤형 광고 제공 수집일로부터 최대 3년간 보유 · 이용되며,
      이용기관 종료 시 행태정보는 지체 없이 삭제
    2. 이용자 통제권 행사방법
      • Google(구글애널리틱스) 및 AB180(에어브릿지)에서 제공하는 웹 로그 분석도구를 이용하고 있으며, 쿠키(Cookie)를 통하여 당사 웹/앱을 이용하는 정보주체의 행태정보를 수집합니다. 이 경우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비식별 정보만이 수집됩니다. 그럼에도 차단 브라우저 부가기능의 설치(https://tools.google.com/dlpage/gaoprout?hl=ko) 또는 하단의 통제권 행사방법을 통해 이용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웹브라우저
        • 크롬(Chrome) : 설정 >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 서드파티 쿠키 > 서드파티 쿠키 차단
        • 엣지(Edge) : 설정 > 개인정보, 검색 및 서비스 > 추적방지 > 엄격
      • 스마트폰
        • 안드로이드 폰 : 설정 >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 기타 개인정보 설정 > 광고 > 광고ID 재설정 또는 광고ID 삭제
        • 아이폰 : 설정 >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 추적 > 앱 추적 허용 해제

          OS 버전에 따라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3. 제3자가 수집해가는 행태정보에 관한 사항
      수집도구 명칭, 수집해가는 사업자, 수집도구 종류, 수집해가는 행태정보 항목, 수집해가는 목적 수집도구 명칭, 수집해가는 사업자, 수집도구 종류, 수집해가는 행태정보 항목, 수집해가는 목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집도구 명칭 수집해가는 사업자 수집도구 종류 수집해가는 행태정보 항목 수집해가는 목적 보유·이용기간
      Google Analytics Google 분석용 쿠키 분석용 쿠키 웹 ・ 앱 서비스 내 방문기록, 광고식별자 등 상품 ・ 서비스 개발 및 통계 분석, 이용자 행태정보기반 맞춤형 광고 제공 14개월
      Airbridge AB180 6개월
    4. 행태정보 관련문의 및 피해구제 방법
      • 관련부서 및 고객문의 : 디지털플랫폼팀 (02-2187-8227)

제7조 (가명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가명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1. 회사는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수집한 개인정보를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가명처리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회사가 가명정보를 처리할 경우 그 처리 현황을 여기에서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2. 가명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1.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전담조직 운영, 정기적 직원 교육, 개인정보 처리 현황 점검, 개인정보 처리 수탁사 점검
    2.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및 개인정보취급자의 업무망 분리, 침입탐지 및 침입차단시스템 설치·운용, 개인정보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갱신
    3. 물리적 조치: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및 출입통제

제8조 (신용정보주체의 권리의 종류 및 행사 방법)

  1. 개인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 철회

    1.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의 제공 관련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기 위한 동의는 철회 불가하며, 계약 유지 · 관리, 기타 업무위탁에 따른 정보활용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해당 서비스를 제공받지 않을 것임을 명확히 하여야 합니다. (신규거래 고객의 경우 계약체결일로부터 3개월간은 신청할 수 없으며, 마케팅 동의 철회는 가능)
    2. 신용정보주체는 회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 (Do-Not-Call, 문자수신거부 등)
    3. 개인신용정보 제공 관련 동의 철회 신청은 회사가 제공하는 요구서 양식에 따라 요구서를 작성한 후 고객센터(1544-2580)에 연락하여 요구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1개월 이내 조치하여 서면, 전자문서, 모바일 서비스 등을 통해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 철회 요구에 대한 결과를 통지합니다.
      · 회사의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마케팅 동의 내역을 직접 철회하거나 두낫콜(Do Not Call)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여러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마케팅 목적의 연락중지 청구가 가능합니다.
  2. 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의 조회

    1. 회사는 신용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한 경우 그 내용(이용 주체, 이용 목적, 이용 날짜, 이용한 신용정보의 내용, 제공 주체, 제공받은 자, 제공 목적, 제공한 날짜, 제공한 신용정보의 내용 등)을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다만, 내부 경영관리의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업무 위탁을 위하여 제공하는 경우 등은 제외됩니다.

      확인 경로 : [인터넷 홈페이지] 고객이 알아야할 사항 > 개인신용정보보호 > 신용정보이용/제공 조회

    2. 회사는 신용정보주체가 개인(신용)정보의 이용 및 제공사실을 조회하는 경우, 그 조회를 요구하는 사람이 그 조회 사항에 관한 신용정보주체의 본인 여부를 안전성과 신뢰성이 확보될 수 있는 수단을 이용하여 확인하고 있습니다.
    3. 회사는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그 내용을 조회할 수 있도록 하며, 신용정보주체가 조회하려는 날을 기준으로 직전 3년간 이용 · 제공 내역을 조회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4. 회사는 신용정보주체의 요청이 있는 경우 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을 통지 하여야 하며, 신용정보주체가 그 내용을 정기적으로 통지해줄 것을 요청할 때에는 연1회 정기적으로 통지하여야 합니다. 정기적 통지 요구는 고객센터(1544-2580)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신용정보주체의 조회 또는 통지에 직접 드는 비용 등 수수료는 시스템 구축 등 필요한 인적·물적 비용을 고려하여 적정한 수준에서 정하도록 합니다.
  3. 신용정보의 열람 및 정정 청구

    1.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임을 확인 받아 회사가 가지고 있는 본인 정보의 제공 또는 열람을 청구할 수 있으며, 열람한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정정을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2. 신용정보주체의 열람 및 정정청구는 고객센터(1544-2580)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회사가 제공하는 양식에 따라 요구서를 작성한 후 제출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서면, 전자우편, 모바일 서비스 등을 통해 제공하거나 열람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3. 정정청구 시 회사는 정정청구가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면 즉시 해당신용정보의 제공 및 이용을 중단한 후 사실인지를 조사하여 그 처리결과를 7일 이내에 알려드리며, 회사의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으실 경우 금융위원회에 그 시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

    1. 신용정보주체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 등에 필수적인 개인신용정보의 경우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가 종료되고 5년’이 경과한 이후에 회사에 본인의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가 가능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의 이행 등 신용정보법 제20조의2 제2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는 제외됩니다.
    2. 회사는 신용정보주체의 삭제 요구를 받았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하고 통지 드립니다. 다만, 신용정보법 제20조의2 제2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다른 개인(신용)정보와 분리하는 등 별도로 관리하고 그 결과를 신용정보주체에게 통지해 드립니다.
    3. 개인(신용)정보 삭제를 요구하려면 회사가 제공하는 양식에 따라 요구서를 작성한 후 고객센터(1544-2580)에 연락하여 요구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5.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1. 신용정보주체는 회사가 신용정보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은 신용정보를 근거로 상거래관계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한 경우 그 근거가 된 정보의 고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신용정보주체는 고지 받은 본인 정보의 내용에 이의가 있을 경우 고지를 받은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신용정보를 수집 ∙ 제공한 신용정보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에 그 신용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6. 자동화 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 요구권

    1.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평가 및 금융거래 설정 및 유지 등을 위하여 자동화평가를 하는지 여부와 자동화평가 결과 등에 대하여 설명해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신용정보주체는 자동화평가 결과의 산출에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정보를 제출할 수 있으며 자동화평가에 이용된 기초정보의 내용이 정확하지 않거나 최신정보가 아니라고 판단되는 경우 기초정보를 정정하거나 삭제할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 자동화평가 결과의 재산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신용평가 등을 위한 자동화평가를 직접 수행하지 않습니다.

  7. 개인신용정보의 전송 요구권

    1. 신용정보주체는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본인에 관한 개인신용정보를 본인,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마이데이터사업자) 또는 신용정보 제공·이용자 등에게 전송하여 줄 것을 요구하거나 정기적인 전송을 요구할 수 있으며, 그 요구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2.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개인신용정보를 본인 등에게 전송하거나 전송요구를 철회하고자 하는 경우 한국신용정보원의 MYPDS 앱을 통해서 가능하며,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에게 전송하거나 전송요구를 철회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회사의 마이데이터앱 등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8. 신용정보조회 중지서비스

    1. 개인정보 유출, 신분증 분실 등으로 인한 재산상 또는 신용상 불이익이 우려될 경우 『신용정보조회 중지서비스』 신청을 통하여 금융사기 행위 (명의도용 등)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관련 세부사항은 아래 기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 신청방법]

      • 나이스평가정보 : 홈페이지(http://www.nice.co.kr) 접속 → 메인화면 ‘전국민 무료 명의보호’ 클릭
      • 코리아크레딧뷰로 : 홈페이지(http://www.allcredit.co.kr)접속 → 메인화면 ‘신용정보조회 중지서비스’ 클릭
  9. 신용정보의 열람청구 접수, 처리 및 제공·조회·이용 등 권리행사와 관련하여 불편하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아래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1. 당사 신용정보관리·보호부서 : 정보보호파트, 연락처: 02-2178-8251 (서울 중구 남대문로 113)
    2. 금융감독원 : 국번없이 1332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38번지)

제9조 (신용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 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신용)정보 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제10조 (신용정보관리・보호인)

회사는 개인정보보호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신용정보관리・보호인
    • 담당 부서 : 정보보호파트
    • 성명/직급 : 이재민 실장
    • 연락처 : 02-2178-8251
    • e-mail : ezprivacy@shinhan.com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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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정보활용체제 최초 시행일자: 2009.10.01
신용정보활용체제 최종 변경일자: 2025.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