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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보험

신용정보활용체제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1조와 동법 시행령 제 27조에 의하여 당사가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종류ㆍ이용목적ㆍ제공대상 및 신용주체의 권리 등에 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이 공시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시에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활용목적 및 종류

(1) 활용목적

① 고객정보 관리 및 가입설계

보험계약상담, 재물설계서비스, 보험계약 인수여부 판단(건강진단 및 계약 적부조사 포함),
고객본인인증, 보험가입한도 조회, 실제 발생하는 손해를 보상하는 실손형 중복 확인, 기타 법령에
의한 업무수행 등

② 계약체결 및 이행

보험계약의 인수심사/체결/이행/유지/관리(부활 및 갱신포함), 순보험료율의 산출/검증, 민원처리 및
분쟁대응, 금융거래 관련 업무(금융거래신청, 자동이체 등), 보험모집질서의 유지(공정경쟁질서 유지에
관한 협정업무 포함), 가입한 보험계약 상담, 법률 및 국제 협약 등의 의무 이행, 보험금 및 제지급금
등 지급 심사 및 안내, 보험사고 조사, 신용정보회사가 수집/관리/가공한 정보 확인, 통계 및 분석,
고객실명인증 및 본인인증, 보험 가입한도 조회, 실제 발생하는 손해를 보상하는 실손형 보험의 중복 확인 등

③ 보험금 청구

보험사고/보험사기 조사 및 보험금지급/심사(손해사정 또는 의료자문 포함), 보험금청구서류 접수대행
서비스 및 교통사고 처리내역 발급 간소화 서비스, 민원처리 및 분쟁대응, 금융거래 관련 업무,
자동차과실비율분쟁심의업무(자동차보험에 한함), 법령에 의한 업무수행 등

④ 상품소개

당사 및 신한금융그룹(제휴사포함)의 상품/서비스 소개 및 판매, 고객정보관리, 고객 통계 및 분석 등

(2) 신용정보의 종류

①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② 민감정보: 피보험자의 질병ㆍ상해에 관한 정보(상병명, 진료기록, 기왕증 등), 보험사고 조사
(보험사기 포함) 및 손해사정 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취득한 정보(경찰, 공공ㆍ국가기관, 의료기관
등으로부터 본인의 위임을 받아 취득한 각종 조사서, 증명서, 진료기록 등에 포함된 개인(신용)정보
포함), 교통법규 위반정보, 교통사고조사기록(보험요율산출기관이 경찰청으로부터 제공받은 정보) 등

③ 개인(신용)정보

가. 일반개인정보: 성명, 주소, 생년월일, 이메일, 유ㆍ무선 전화번호, 성별, 연령, 국적, 직업, 운전 여부,
국내거소신고번호, 체류코드, 체류번호, CI(연계번호), 면허의 효력에 관한 정보, 피보험자와 수익자와의 관계 등

나. 신용거래정보: 금융거래 업무 관련 정보(납입 계좌정보 , 보험금 지급계좌 등),
보험계약정보(상품종류, 기간, 보험가입금액 등), 보험금정보(보험금 지급사유, 지급금액 등), 계약 전 알릴 의무사항(취미 등) 등

다. 신용능력정보: 소득 및 재산 정보 등

2. 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1) 회사는 이용자의 신용정보를 신용정보활용체제공시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법령 등에 의해서 제공이 요구되는 경우,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로서 경제적ㆍ기술적 사유로 통상의 동의를 받는 것이 현저히 곤란한 경우, 개인을 식별하기에 특정할 수 없는 상태로 가공하여 이용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처리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다음과 같은 기관 등에 개인신용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제공목적 및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계약체결 및 이행/보험금 청구
제공받는 자,제공목적,제공하는 항목,보유 및 이용기간 내용
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하는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한국신용정보원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
개인(신용)정보 조회, 신용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법령에서 정한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 수행, 교통사고처리내역 발급 간소화서비스 고유식별정보,
민감정보,
개인(신용)정보
제공동의일로부터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법원, 검찰, 경찰,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세청, 보험요율산출기간 등 법령상 업무수행 기관(위탁사업자 포함)인 공공기관 법령에 따른 업무수행
(위탁업무 포함)
고유식별정보,
민감정보,
개인(신용)정보
제공동의일로부터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보험개발원
(보험요율산출기관)
개인(신용)정보 조회, 순보험요율의 산출ㆍ검증 및 제공, 보험 관련 정보의 수집ㆍ제공 및 통계의 작성 등 법령에서 정한 보험요율산출기관의 업무 수행 고유식별정보,
민감정보,
개인(신용)정보
제공동의일로부터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생명ㆍ손해보험회사, 국내 재보험사, 공제사업자, 체신관서(우체국보험) 등 보험회사 중복보험 확인 및 비례보상, 재보험 가입, 재보험금 청구, 보험계약 공동인수 고유식별정보,
민감정보,
개인(신용)정보
제공동의일로부터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국외 재보험사 보험계약의 인수 심사, 보험계약 공동 인수, 재보험금 지급ㆍ심사 성별, 연령, 보험계약정보(상품종류, 기간 등) 제공동의일로부터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생명ㆍ손해보험협회 보험계약 관련 업무지원(휴면보험금 등 포함), 공정경쟁 질서유지에관한 협정 업무, 보험금 지급ㆍ심사 관련 업무지원(보험금 청구서류 접수대행 서비스 등) 고유식별정보,
민감정보,
개인(신용)정보
제공동의일로부터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피보험자, 보험금 청구권자 등 계약 관계자 손해사정내용 관련 정보 제공 고유식별정보,
민감정보,
개인(신용)정보
제공동의일로부터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계좌개설 금융기관, 금융결재원 등 금융거래기관 금융거래업무 고유식별정보,
개인(신용)정보
제공동의일로부터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 외국 재보험사의 국내지점이 재보험계약 가입 판단 지원, 보험계약 공동인수 지원 업무를 위탁하기 위한 경우 별도의 동의 없이 외국 소재 본점에 개인의 신용정보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 업무위탁을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별도의 동의 없이 업무수탁자에게 개인의 신용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② 고객정보 관리 및 가입설계
제공받는 자,제공목적,제공하는 항목,보유 및 이용기간 내용
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하는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
보험요율산출기관
개인(신용)정보 조회 고유식별정보,
민감정보,
개인(신용)정보
동의일로부터 1년까지
국내 재보험사 보험계약 인수 여부 판단 고유식별정보,
민감정보,
개인(신용)정보
동의일로부터 1년까지
국외 재보험사 보험계약 인수 여부 판단 성별, 연령, 보험계약정보(상품종류, 기간 등) 동의일로부터 1년까지
보험설계사 보험계약 인수 여부 판단 피보험자의 보험금정보(보험금 지급사유, 지급금액 등) 제공동의일로부터 30일 또는 동의 철회 시까지

* 외국 재보험사의 국내지점이 보험계약 인수여부 판단 지원 등 업무를 위탁하기 위한 경우 별도의 동의없이 외국 소재 본점에 귀하의 정보를 이전 할 수 있습니다.

* 업무위탁을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별도의 동의 없이 업무수탁자에게 개인의 신용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③ 상품소개 (선택 동의)
제공받는 자,제공목적,제공하는 항목,보유 및 이용기간 내용
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하는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신한금융그룹*
(13개사)
상품/서비스 소개 및 판매,
부가서비스/편의제공,
신한긍융그룹내 지주사 및 자회사간 내부경영관리
일반개인정보 동의일로부터 3년 또는 동의철회 시까지
제휴사(KT) 상품/서비스 소개 및 판매,
부가서비스/제휴업체 편의제공
일반개인정보 동의일로부터 3년 또는 동의철회 시까지

* 신한금융그룹 (13개사):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투자증권, 신한자산운용, 신한캐피탈, 제주은행, 신한저축은행, 신한자산신탁, 신한DS, 신한펀드파트너스, 신한신용정보, 신한라이프

3. 신용정보의 보유ㆍ이용기간 및 파기 절차ㆍ 방법

(1) 보유 및 이용기간

- 신용정보 수집 및 이용 관련 보유·이용기간
보험가입설계 시 동의일로부터 1년까지, 계약·체결 이행 및 보험금 청구 시 동의일로부터 거래종료 후 5년까지, 다만 다른 관련 법령에 해당하는 경우 해당 법령상의 보존기간을 따릅니다.
- 신용정보 제공 관련 보유·이용기간
보험가입설계 시 동의일로부터 1년까지, 계약·체결 이행 및 보험금 청구 시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다만 다른 관련 법령에 해당하는 경우 해당 법령상의 보존기간을 따릅니다.
- 신용정보 조회 관련 조회 동의 효력기간
보험가입설계 시 동의일로부터 보험계약의 청약 시까지(최대 1년), 계약·체결 이행 시의 보험거래 개시 경우 해당 보험거래종료일까지 효력이 지속되며, 거절되는 경우 그 시점부터 동의 효력이 소멸됩니다. 또한 보험금 청구 시에는 해당 보험거래 종료일까지 동의의 효력이 지속됩니다.

(2) 신용정보 파기절차

회사는 거래종료일 또는 보유기간이 경과된 개인신용정보는 시기에 따라 단계별로 파기 조치를 실시합니다.
- 1단계 조치 : 거래종료 후 3개월 경과 시 필수적이 아닌 불필요한 정보는 즉시 파기한다.
- 2단계 조치 : 거래종료 후 5년 경과 시 원칙적으로 모든 개인(신용)정보는 삭제한다. 다만, 다른 법령에 따른 의무 이행, 보험금 지급, 금융사고 조사, 보험사기, 민원처리 등의 목적에 필요한 정보는 거래종료 5년 경과 후 별도 보관한다.
- 3단계 조치 : 거래종료 5년 이후 분리 보관된 신용정보는 회사 내부 파기 기준에 따라 일체 파기를 원칙으로 한다.

(3) 파기방법

- 개인정보의 파기는 고객의 동의 철회 시 개인식별이 불가능하도록 조치된 형태로 파기한다.
- 시스템 상에서 개인신용정보 파기 시는 기록을 재생 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파기한다.
- PC 상에서의 개인정보 파기 시 해당 개인정보가 완전히 파기될 수 있도록 조치한다.
- 개인신용정보가 포함된 문서 파기 시 쇄절기를 통한 완전한 파기를 수행한다.
- 개인신용정보가 저장된 매체 파기 시 포맷 등의 조치를 통해 완전한 파기를 수행한다.
- 위탁업체에 제공된 개인신용정보에 대해서는 별도 파기 목록을 유지하도록 강제하고 주기적으로 해당 파기 목록을 점검한다.

4. 신용정보의 업무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신용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위탁을 받는 자
신용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위탁을 받는 자
보험계약 모집 및 사후관리 설계사, 대리점
보험금 지급이후 발생채권에 대한 추심업무진행 코아신용정보㈜
신한신용정보㈜
보험사고 접수, 고객 문의사항 응대, 보험금 청구, 차량매각에 관한 필요한 사항 ㈜오토핸즈
보험사고 접수, 고객 문의사항 응대, 보험금 청구에 관한 필요한 사항 ㈜어슈어런트코리아
㈜다다이즈
티피에이코리아㈜
보험사의 인바운드콜 응대, 보험사고 접수, 모니터링 ,계약유지(배서),
문서지원 등에 관한 필요한 사항
㈜케이티
보험가입 고객에 대한 고객안내문 제작. 인쇄, 우편발송 등에 관한 필요한 사항 ㈜데이타존
사고에 대한 손해사정업무로써 손해발생사실의 확인 및 원인조사, 보험약관 및 관계법규 적용의 적정여부의 판단, 손해액 및 보험금의 사정, 기타 손해사정에 관한 필요한 사항 리더스손해사정(주)
㈜에프엠자동차손해사정
클라우드손해사정㈜
인사노무 관리업무 ㈜HR아웃소싱코리아
긴급출동서비스 접수 콜센터, 긴급출동서비스 제공, 고객 문의사항 응대, 긴급출동서비스 비용 정산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 삼성화재서비스손해사정㈜
부동산에 대한 등기부등본조사, 전입세대조사 및 기타 업무 신한신용정보㈜

5.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및 행사방법

(1) 개인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 철회

- 계약 체결 3개월 이후부터 개인신용정보 제공 관련 동의를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에 대해서는 철회하실 수 없으며, 계약의 유지ㆍ관리ㆍ상담ㆍ기타 업무 등에 따른 정보 동의를 철회할 경우 보험계약 유지와 관련된 업무에 대해 제공받지 않는다는 의사를 명확히 하여야 합니다.

- 상품이나 서비스 등을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가 가능합니다.

-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시고자 하는 경우에는 철회의 대상 및 내용 등을 특정하여 회사 대표전화(1544-2580)으로 전화하시거나, 인터넷 홈페이지(www.shinhanez.co.kr) 또는 서면으로 철회의 의사표시를 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 경우 회사는 1개월 이내에 조치를 완료해 드립니다.

(2) 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의 조회 · 통지

- 회사는 신용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한 경우 당사 홈페이지에 최근 3년간의 조회사항(이용주체, 이용목적, 이용날짜, 이용한 신용정보의 내용, 제공주체, 제공받은 자, 제공목적, 제공한 날짜, 제공한 신용정보의 내용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내부 경영관리 목적, 반복적인 내부 업무로 이용하거나 업무 위탁을 위하여 제공하는 경우 등은 제외됩니다.

- 신용정보주체가 개인신용정보의 이용 및 제공사실의 조회를 요구할 경우 회사는 요구일로부터 7일이내에 통지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방문, 전화의 방법으로 요구할 경우에는 본인임을 확인 받아야 하며 인터넷으로 조회하는 경우, 신용정보주체 본인인지 여부를 안전성과 신뢰성이 확보될 수 있는 수단을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신용정보주체가 그 조회 사항을 정기적으로 통지해 줄 것을 요청할 때에는 연1회 정기적으로 통지해 드립니다. 다만, 조회 또는 통지에 직접 드는 비용 등 수수료는 시스템 구축 등 필요한 인적·물적 비용을 고려하여 적정한 수준에서 정할 수 있습니다.

(3) 신용정보의 열람 및 정정 청구

- 신용정보주체는 고객센터 또는 영업점에 방문,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 이용의 방법으로 본인임을 확인 받아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본인 정보를 제공 또는 열람을 청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서면, 전자문서,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제공 또는 열람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 드립니다.

- 제공 또는 열람한 고객님의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정정을 요구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정정청구가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면 지체 없이 해당 신용정보의 제공ㆍ이용을 중단한 후 사실인지를 조사하여 적의 조치한 후 그 처리결과를 7일이내에 알려드립니다. 회사의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으면 금융위원회에 그 시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

- 신용정보주체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 등에 필수적인 개인신용정보의 경우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가 종료되고 5년이 경과한 이후에 회사에 본인의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가 가능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의 이행 등 신용정보법 제20조의2제2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는 제외됩니다.

- 회사는 신용정보주체의 삭제 요구를 받았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하고 통지 드립니다. 다만, 신용정보법 제20조의2제2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다른 개인신용정보와 분리하는 등 별도로 관리하고 그 결과를 신용정보주체에게 통지해 드립니다.

(5)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 신용정보주체는 회사가 신용정보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은 신용정보를 근거로 상거래관계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한 경우 그 근거가 된 정보의 고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신용정보주체는 고지 받은 본인정보의 내용에 이의가 있을 경우 고지를 받은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신용정보를 수집ㆍ제공한 신용정보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에 그 신용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6) 자동화 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 요구권

-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평가 및 금융거래 설정 및 유지 등을 위하여 자동화평가를 하는지 여부와 자동화평가 결과 등에 대하여 설명해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자동화평가에 이용된 기초 정보의 내용이 정확하지 않거나 최신 정보가 아니라고 판단되는 경우 기초정보를 정정하거나 삭제할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 자동화평가 결과의 재 산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7) 신용정보회사를 통한 개인신용정보 무료 확인 서비스 안내

-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를 아래의 신용정보회사 등을 통하여 연간 일정범위 내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신용정보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신용정보(주) : 02-2122-4000, www.nice.co.kr

- SCI평가정보(주) : 02-3445-5000, www.sci.co.kr

- 코리아크레딧뷰로(주) : 02-708-6000, www.kcb4u.com

(8) 개인신용정보의 전송 요구 및 철회권

- 신용정보주체는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본인에 관한 개인신용정보를 본인신용관리회사, 개인신용평가회사,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 본인 등에게 전송하거나, 정확성 및 최신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같은 내역의 개인신용정보를 전송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 해당 전송요구를 철회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인 신용정보주체 본인이 전송요구를 한 사실이 확인되지 않는 사유 등으로 전송요구를 거절하거나 전송을 정지, 중단할 경우 지체 없이 해당 사실을 신용정보주체에게 안내해드립니다.

(9) 신용정보의 제공ㆍ조회ㆍ이용 및 위 권리행사와 관련하여 불편하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아래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당사 신용정보관리ㆍ보호부서 : 정보보호파트, 연락처 : 02-2178-8255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113)

- 금융감독원 : 국번없이 1332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38번지)

6. 신용정보관리·보호인


신용정보관리·보호인 : 이현준

부서명 : 정보보호파트

연락처 : 02-2178-8225

e-mail : ciso@shinhan.com

신용정보활용체제 버전번호: v6.7
신용정보활용체제 최초 시행일자: 2009.10.01
신용정보활용체제 최종 변경일자: 2024.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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