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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계약 청약 시 유의사항부터 전자보험거래 표준약관까지 고객님을 위한 유용한 정보만을 모아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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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계약시 유의사항

보험계약 청약시 유의사항

약관의 교부

보험회사는 보험계약 체결시 계약자 또는 피보험자에게 보험약관을 교부하며, 중요한 내용에 대하여 설명할 의무를 가집니다.
만일 약관의 교부 및 설명의 의무를 다하지 못한 경우에는 보험계약자는 계약이 성립된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보험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계약 전 알릴의무 (고지의무)

정의

보험계약자 또는 피보험자가 보험계약 체결시 계약에 관련한 중요한 내용을 보험회사에 알려야 하는 의무를
말합니다.

주요내용

계약자 또는 피보험자는 청약시(진단계약의 경우 건강진단할 때를 말합니다)청약서에서
질문한 사항에 대하여 알고 있는 사실을 반드시 사실대로 알려야 합니다. 다만, 진단계약의
경우 의료법 제3조(의료기관)의 규정에 따른 종합병원과 병원에서 직장 또는 개인이
실시한 건강진단서 사본 등 건강상태를 판단할 수 있는 자료로 건강진단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위반 시 계약 처리

보험회사는 위반의 사실을 안 날로부터 1개월이내에 보험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보험계약 해지 후 보험사고의 발생에 관하여 보험회사는 보상책임이 없습니다. 고지의무 위반의 대상인 고지사항과 보험사고와의 인과관계가 있는 경우에는 보험회사는 해지전 사고에도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보험계약 변동시 유의사항

청약철회

① 보험계약자는 보험증권을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 이내에 보험계약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진단계약, 보험기간이 1년 미만인 계약 또는 전문보험계약자가 체결한 계약은 청약을 철회할 수 없습니다.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청약한 날부터 30일이 초과된 계약은 청약을 철회할 수 없습니다.
③ 계약자는 청약서의 청약철회란을 작성하여 회사에 제출하거나, 통신수단을 이용하여 청약철회를
    접수할 수 있습니다.
④ 계약자가 청약을 철회한 때에는 회사는 청약의 철회를 접수한 날부터 3일 이내에 납입한 보험료를 계약자에게
    돌려드리며, 보험료 반환이 늦어진 기간에 대하여는 '보험개발원이 공시하는 보험계약대출 이율'을
    연단위 복리로 계산한 금액을 더하여 지급합니다. 다만, 계약자가 제1회 보험료를 신용카드로 납입한
    계약의 청약을 철회하는 경우에는 회사는 신용카드의 매출을 취소하며 이자를 더하여 지급하지 않습니다.

납입최고와 계약의 해지

정의

보험계약자는 계약체결 후 지체없이 보험료의 전부 또는 1회 보험료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또한 별도의 약정계약 내역에 따라 2회 이후의 보험료를 약정날짜에 납부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약정에도 불구하고 정해진 일자에 보험료가 납입되지 아니하면 보험자는 상당한 기간을 두어 보험계약자에게 보험료미납내역을 안내하고 최고일자가 경과하면 보험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보상내역

보험계약자가 최고안내후 보험료를 납입하지 않아 계약이 해지되면 보험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보험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보험계약자가 최고해지 이후에 보험계약을 부활하고자 할 경우 보험자에게 부활의사를 표시하고 이후 보험료를 납입함으로써 계약을 부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보험계약자는 보험사고가 발생하지 않았음을 보험자에게 증명하여야 하며, 해지 기간중 보험사고가 발생한 건에 대하여는 보험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계약해지


1. 계약자의 임의해지 및 피보험자의 서면동의 철회

① 계약자는 계약이 소멸하기 전에 언제든지 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가 환급하여야 할 보험료가
    있을 경우에는 보험약관의 보험료 환급 규정에 따라 계산한 보험료를 계약자에게 지급합니다.

② 사망을 보험금 지급사유로 하는 계약에서 서면에 의한 동의를 한 피보험자는 계약의 효력이
    유지되는 기간 중에는 언제든지 서면동의를 장래를 향하여 철회할 수 있으며, 서면동의 철회로 계약이 해지되어
    회사가 환급하여야 할 보험료가 있을 때에는 보험약관의 보험료의 환급 규정에 따라 계산한 보험료를
    계약자에게 지급합니다.

③ 보험금 지급사유 발생으로 회사가 보험금을 지급한 때에도 보험금액이 감액되지 않은 경우에는 계약자는
    그 보험금 지급사유 발생 후에도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2. 중대사유로 인한 해지

① 회사는 아래와 같은 사실이 있을 경우에는 안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가. 계약자, 피보험자 또는 보험수익자가 고의로 보험금 지급사유를 발생시킨 경우
    나. 계약자, 피보험자 또는 보험수익자가 보험금 청구에 관한 서류에 고의로 사실과 다른 것을 기재하였거나,
         그 서류 또는 증거를 위조 또는 변조한 경우, 다만, 이미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보험금 지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② 회사가 1항에 따라 계약을 해지한 경우 회사는 그 취지를 계약자에게 통지하고, 해지시 회사가 환급하여야 할
    보험료가 있을 경우에는 보험약관의 보험료의 환급 규정에 따라 계산한 보험료를 계약자에게 지급합니다.


3. 회사의 파산선고와 해지

① 회사가 파산의 선고를 받은 때에는 계약자는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② 제 1항의 규정에 따라 해지하지 않은 계약은 파산선고 후 3개월을 경과한 때에는 그 효력을 잃습니다.
③ 재 1항의 규정에 의하여 계약이 해지되거나 제 2항의 규정에 의하여 계약이 효력을 잃는 경우에 회사는
    보험약관의 보험료 환급규정에 따라 계산한 보험료를 계약자에게 지급합니다.

보험계약의 부활

보험료의 납입이 연체되어 납입최고(독촉) 후 계약이 해지 되었으나, 환급금을 받지 않은 경우 계약자는 해지된
날부터 3년 이내에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계약의 부활(효력회복)을 요청(부활 청약)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계약자의 부활청약을 승낙한 때에는 계약자는 부활(효력회복)을 청약한 날까지의 연체된 보험료에
보험개발원이 공시하는 월평균 정기예금이율 +1% 범위 내에서 각 상품별로 회사가 정하는 이율로 계산한
금액을 더하여 납입하여야 합니다.

해지계약을 부활하는 경우 "계약전 알릴의무, 알릴 의무 위반의 효과, 사기에 의한 계약, 보험계약의 성립,
제1회 보험료 및 회사의 보장개시에 관한 규정 등"이 신계약체결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상해보험계약 후 알릴의무 (통지의무)

① 계약자 또는 피보험자는 보험기간 중에 피보험자가 그 직업 또는 직무를 변경(자가용 운전자가 영업용 운전자로
    직업 또는 직무를 변경하는 등의 경우를 포함합니다)하거나, 이륜자동차 또는 원동기장치 자전거를 계속적으로
    사용하게 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회사에 알려야 합니다.

② 회사는 제 1항에 따라 위험이 감소된 경우에는 그 차액을 돌려드리며, 계약자 또는 피보험자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위험이 증가된 경우에는 통지를 받은 날부터 1개월 이내에 보험료의 증액을 청구하거나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③ 제 1항의 통지에 따라 보험료를 더 내야 할 경우 회사의 청구에 대해 계약자가 그 납입을 게을리 했을 때, 회사는
    직업 또는 직무가 변경되기 전에 적용된 보험료율(이하 '변경 전 요율'이라 합니다)의 직업 또는 직무가 변경된
    후에 적용해야 할 보험료율(이하 '변경 후 요율'이라 합니다)에 대한 비율에 따라 보험금을 삭감하여 지급합니다.
    다만, 변경된 직업 또는 직무와 관계없이 발생한 보험금 지급사유에 관해서는 원래대로 지급합니다.

④ 계약자 또는 피보험자가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직업 또는 직무의 변경사실을 회사에 알리지 아니하였을 경우
    변경 후 요율이 변경 전 요율보다 높을 때에는 회사는 동 사실을 안 날부터 1개월 이내에 계약자 또는
    피보험자에게 제 3항에 의해 보장됨을 통보하고 이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보험계약자 보호에 관한 사항

예금자 보호제도

본 보험회사가 예금 등 채권의 지급정지 후 파산하게 되는 경우, 예금보험공사가 보험계약자 1인당 해약환급금
(또는 만기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지급금을 합한 금액을 최고 5천만원까지 보호합니다.
(※ 단, 보험계약자 및 보험료납부자가 법인인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은 예금자보호법 및 관련 법령의 개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알려 드리며, 자세한 내용은
영업점에 지치된 예금자보호 안내책자 등을 참고하거나 예금보험공사(1588-0037, www. Kdic.or.kr)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보험상담 및 분쟁조정 안내

보험계약과 관련한 상담 및 처리결과에 대한 이의가 있으실 경우 분쟁에 관한 조정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험계약과 관련한 상담

1544-2580 (1)번으로 연결, 소비자포탈 > 고객의소리

사고발생에 관련한 업무

1544-2580 (2)번으로 연결, 소비자포탈 > 고객의소리

분쟁에 관한 조정

1544-2580 (0)번으로 연결, 02) 3771-5114
(금융감독원 분쟁조정국 보험관련 민원접수 및 분쟁조정)

보험료 환급과 관련된 사항

해지환급금

보험은 은행의 저축과 달리 위험을 보장하는 제도로 납부한 보험료는 위험보장에 사용되며,
일부는 회사운영에 관련한 비용(증권발행비, 보험영업비용, 계약관리비용 등)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보험계약을 중도에 해지하는 경우 계약자에게 지급되는 해지환급금은 납입보험료보다 적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